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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클린아키텍쳐] 설계원칙 SOLID 1

개발하는 후딘 2023. 11. 3. 23: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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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차원으로 "클린아키텍쳐" 도서를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.


 

좋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깔끔한 코드로부터 시작한다.
좋은 벽돌을 사용하더라도 빌딩의 아키텍쳐를 엉망으로 만들 수 있다.
좋은 벽돌로 좋은 아키텍쳐를 정의하는 원칙이 필요한데, 그게 바로 SOLID다.

 

SOLID

S -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: 단일책임법칙

  •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가질 수 있는 최적의 구조는 시스템을 만드는 조직의 사회적 구조에 커다란 영향을 받는다.
  • 각 소프트웨어 모듈은 변경의 이유가 하나, 단 하나여야만 한다.

 

O - OCP(Open-Closed Principle): 개방-폐쇄 원칙

  • 기존코드를 수정하기 보다는 반드시 새로운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
  • 시스템의 행위를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만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L -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: 리스코프치환 원칙

  • 상호 대체 가능한 구성요소를 이용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들 수 있으려면, 이들 구성 요소는 반드시 서로 치환 가능해야만한다는 계약을 지켜야한다.

 

I -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설계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.

 

D -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: 의존성 역전 원칙

  • 고수준 정책을 구현하는 코드는 저수준 세부사항을 구현하는 코드에 절대로 의존해서는 안된다.
  • 세부사항이 정책에 의존해야만한다.

 

 

 

SOLID 원칙은 함수와 데이터 구조를 클래스로 배치하는 방법, 클래스들을 서로 결합하는 방법을 설명해준다.

  • 클래스: 단순히 함수와 데이터를 결합한 집합

 

 

SOLID 원칙의 목적

  • 변경에 유연하다
  • 이해하기 쉽다
  • 많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사용될 수 있는 컴포넌트의 기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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