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ackend/꾸준히 TIL
[기본기] 네트워크 5
개발하는 후딘
2023. 5. 8. 00:57
728x90
반응형
3-4. 데이터 송수신 규칙
프로토콜의 제어정보 '헤더'를 만든다.
- 헤더: 각각의 기능을 실현하기 위한 제어정보
-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이라면
- 헤더에는 출발지와 도착지 주소가 들어있다.
- 캡슐화: 각 프로토콜은 데이터를 전송할 때 헤더를 추가합니다. 헤더를 추가하는 처리
- 역캡슐화(비캡슐화): 프로토콜이 데이터를 받으면, 각 프로토콜 헤더를 바탕으로 적절하게 처리하여 헤더를 벗겨내고 다시 다른 프로토콜로 처리를 넘긴다.
물리적인 신호로 변환된다.
- 웹브라우저의 데이터는 우선 HTTP헤더로 캡슐화되어 TCP로 넘어간다.
- TCP 헤더가 추가되고 다시 IP헤더가 추가된다.
- 마지막으로 이더넷헤더와 FCS(Frame Check Sequence)가 추가되며 네트워크로 내보낼 데이터 전체가 완성
- FCS: 에러체크를 위한 정보
- TCP/IP의 상위 계층 프로토콜에서부터 하위계층 프로토콜의 헤더가 점차 캡슐화되어
네트워크로 내보내는 데이터에는 여러 프로토콜의 헤더가 추가된다.
- TCP/IP의 상위 계층 프로토콜에서부터 하위계층 프로토콜의 헤더가 점차 캡슐화되어
- FCS: 에러체크를 위한 정보
- 이더넷 규격에 대응되는 물리적인 신호로 변환해 전송매체로 내보낸다.
728x90
반응형